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정보

2024년 부모급여100만원 내용 알고 계시나요?

by 민트언니민대표 2024. 1. 12.
반응형

언제부터인가 "저출산"이라는 단어가 우리 사회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급"을 지급합니다.

2024년부터는 영아를 키우는 가정에 지원되는 부모급여가 대폭 인상이 됩니다.

그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지급대상 및 금액

▶ 0~11개월 : 월 100만원 지원

  12개월~23개월 : 월 50만 원 지원

단, 어린이집 다니는 유아는 어린이집 원비를 제외한 차액만 지원됩니다. 

 

신청방법

유아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에 신청하셔야 출생일이 포함된 달로부터 소급지원이 되고,

만약 60일이 지난 후에 신청할 경우 신청일이 속하는 달부터 지원이 되기 때문에 꼭 출생 60일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부모급여 신청은 관할 주민센터의 방문신청과 복지로 홈페이지, 정부 24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 시에는 신분증과 통장 사본을 지참하셔서 가시면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지급일

매월 25일에 입금

 

김현숙 복지부 보육정책관은 "새해부터 확대된 부모급여를 지원해 출산 및 양육 초기 경제적 부담을 

국가가 확실히 책임지겠다"며 양육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양육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시간제 보육을 확대하는 등 종합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해집니다.

기타 출산장려정책

먼저 임신바우처입니다.

임신 출산에 관한 진료비 지원 사용을 돕는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단태아일 경우 100만 원, 다태아일 경우 14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일로부터 출산일 2년까지 사용할 수 있고 2세 미만까지 진료비, 약제비, 아동 의료비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출산 후 미사용 금액은 소멸되며, 분만 취약자인 경우 20만 원이 추가 지급됩니다.

임신 바우처 신청은 주민센터나 보건소로 방문하여 신청하시거나,

카드사앱, 정부 24, The건강보험 앱으로도 신청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첫 만남 이용권입니다. 

2022년 새로 도입된 정책으로 자녀 1명당 200만 원, 쌍둥이 400만 원, 세 쌍둥이 600만의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 사용 가능하며, 

온라인 복지로나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2024년 부모급여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출산"은 인구 감소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이 용어는 특정 국가나 지역에서 출생률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인구 구조의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출산율이 충분히 높지 않아 인구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국가에서는 정부가 출산율 증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출산율 증가를 위해서는 여러 측면에서의 지원과 정책 조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